본문 바로가기

문학 : 하루 한 문장

좋은시(해바라기의비명,체념,장미,비오는창,묵화)

* 해바라기의 비명(碑銘) -청년 화가 L을 위하여 -함학수-

 

나의 무덤 앞에는 그 차거운 비(碑)ㅅ돌을 세우지 말라.

나의 무덤 주위에는 그 노오란 해바라기를 심어 달라.

그리고 해바라기의 긴 줄거리 사이로 끝없는 보리밭은 보여 달라.

노오란 해바라기는 늘 태양같이 태양같이 하던 화려한 나의 사랑이라고 생각하라.

푸른 보리밭 사이로 하늘을 쏘는 노고지리가 있거든 아직도 날아오르는 나의 꿈이라고 생각하라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* 체념 -김달진-

 

봄 안개 자욱히 내린

밤 거리 가등(街燈)은 서러워 서러워

깊은 설움을 눈물처럼 머금었다.

 

마음을 앓는 너의 아스라한 눈동자는

빛나는 웃음보다 아름다워라.

 

물겨가고 오는 사람 구름처럼 흐르고

청춘도 노래도 바람처럼 흐르고

 

오로지 먼 하늘가로 귀 기울이는 응시

혼자 정열의 등불을 다룰 뿐

 

내 너 그림자 앞에 서노니 먼 사람아

우리는 진정 비수(悲愁)에 사는 운명

대채로운 행복을 삼가하오.

 

견디기보다 큰 괴로움이면 / 멀리 깊은 산 구름 속에 들어가

몰래 피었다 떨어진 꽃잎을 주워 / 싸늘한 입술을 맞추어 보자.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* 장미 -송욱-

 

장미밭이다 / 붉은 꽃잎 바로 옆에 / 푸른 잎이 우거져

가시도 햇살 받고 / 서슬이 푸르렀다.

 

벌거숭이 그대로 / 춤을 추리라 / 눈물에 씻기운

발을 뻗고서 / 붉은 해가 지도록 / 춤을 추어라.

장미밭이다 / 피멍울 지면 / 꽃잎이 먹고

 

기진하며는 / 가시마다 살이 묻은 / 꽃이 피리라.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* 비 오는 창 -송욱-

 

비가 오면 / 하늘과 땅이 손을 잡고 울다가

입김 서린 두 가슴을 / 창살에 낀다.

 

거슴츠레 / 구름이 피고 가는 눈물 자욱은

어찌하여 / 쉴 새 없이 몰려드는가

 

비가 오면 / 하늘과 땅이 손을 잡고 울다가

이슬 맺힌 두 가슴으로 / 창살에 낀다.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* 묵화(墨畵) -김종삼-

 

물 먹는 소 목덜미에 / 할머니 손이 얹혀졌다.

이 하루도 함께 지났다고, / 서로 발잔등이 부었다고

서로 적막하다고